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두 심전도의 차이는 - WPW의 출현
    카테고리 없음 2020. 3. 6. 01:41

    >


    https://blog.naver.com/dr_heart/22첫 256472898


    위 심전도는 흉통과 심실 조기 수축으로 베타 차단제를 투여하기 이전 이후의 심전도였다. 왼쪽의 것 2유도 심전도에서 하나의 심실 조기 수축 이외에 다른 이상을 찾기 어렵다. 우심전도 이상과 비교할 때 QRS파 폭이 정상이고 PR 간격도 정상이었다. 그런데 베타차단제 이후의 심전도는 양상이 똑같지 않다. 눈에 띄는 이상은 wide QRS였던 QRS가 넓어진다는 것은 심실의 탈분극, 즉 전기가 흐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의미였던 Bundle branch block이 대표적이었다. 언뜻 보면 LBB가 새로 생긴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 그런 본인의 홍보 간격을 잘 살펴보면 답은 본인이 된다. PR의 간격이 감소해, P와 wideQRS가 정말로 거의 붙어 있다. 이는 WPW의 모습이었다. 그런데 왜 베타차단제 복용 후에 이런 변이가 본인이 되었을까?베타차단제는 주로 방실 결절 전도를 늦추고 PR 간격을 연장시킨다. 그러나, WPW 증후군을 가지고 있으면 베타 차단제가 방실 결절의 전도를 늦추고 부전 도로에의 전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리고 동결절로 본인 온전기 흥분이 방실 결절을 통해 심실에 도착하기 전 기이부전도를 통해 심실로 전도되어 QRS파가 시작되어 wide QRS를 보인 것이었다. LBB와 WPW의 wideQRS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소견해 보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